도로에는 폭설로 인해 차량들이 멈춰 서고
여기저기 눈길에 미끄러지는 사고가 발생합니다.
자동차를 운전할 때 항상 기본적인 정비를 하며 신경을 써야 하지만
겨울철에는 특히 조심해야 될 사고가 있습니다.
바로 블랙아이스 입니다!!
눈길에 미끄러지는데는
아무리 운전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해도
방법이 딱히 없으며 서행으로 주행하는 것이
그나마 사고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.
겨울철에는 빙판길, 눈길, 블랙아이스 등
운전자를 위협하는 요소가 많으며
서행만이 가장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방법이지만
그래도 조금이나마 이런 지형에서 사고의 위험을 줄이려면
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미리 익혀두시면
조금이라도 도움 되실겁니다.
평소 주행중에는 풋 브레이크만
사용하여 차량을 멈추실텐데요
우리가 사용하는 풋 브레이크는
타이어와 닿는 땅과의 마찰력에 의해 멈추는 방식이지만,
노면이 미끄러운 눈길 위에서 풋브레이크를 사용할 시,
타이어의 마찰력을 상실하게 되어 더욱 위험해지실 수 있습니다.
이에 대해 엔진브레이크의 사용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
수동 차량의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은 엑셀에서 발을 뗀 다음
클러치를 이용하여 기어를 1단씩 내려주면 되고
오토 차량은 엑셀에서 발을 뗀 다음
보통 기어 D 옆 보시면 +, - 가 있으실텐데,
현재 속력에 맞는 단수로 천천히 1단씩 내려주시면 됩니다.
고속으로 주행하다 기어를 갑작스럽게 낮추게 되면
RPM이 급격하게 상승하며
엔진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
풋브레이크로
먼저 속도를 줄여주는게 좋습니다.
엔진브레이크로 속도를 점점 줄이다 멈춰 서야 할 때 풋브레이크를 밟아주면
빙판길 같은 미끄러운 노면에서
안정적인 제동이 가능합니다.
또, 커브 돌 때도 엔진브레이크를 잘 사용하시면 풋브레이크를 밟지 않아도 부드럽게 코너링이 가능합니다.
이렇게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시면
브레이크패드 마모도 방지 할 수 있습니다.
아까 말씀드렸다싶이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게 되면
순간 RPM이 치솟으며
차에 심한 소음이 발생하여
심리적으로 차에 무리가 가는 것처럼
느껴지실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적절한 엔진 브레이크의 사용은
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운전에
큰 도움이 되며
연비 절감과 브레이크패드 마모에도 도움이 되실겁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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